소금 양치, 정말 효과 있을까?

소금 양치

소금 양치, 정말 효과 있을까?

 

소개

소금으로 양치를 하게 되면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소금 양치에 대해 들어보신 분들은 굵은 소금으로 양치를 하면 입 안의 세균이 사라져 충치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고 계실겁니다. 그럼 치약과 칫솔을 사용하지 않고 소금으로만 양치를 하게되면 우리는 치과에 갈 필요없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소금 양치 방법에 대해 잘못 알려진 정보를 적어보겠습니다.

 

소금 양치가 알려진 배경

간혹 대중 목욕탕에 가면 굵은 소금을 놓아둔 곳이 있습니다. 연세가 조금 있으신 분들은 자연스레 굵은 소금을 퍼와서 치아에 문지르고 계신데요. 이처럼 예전에는 소금으로 양치를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우리 조상들도 소금을 사용하여 치아를 관리했다고 하고요.

기록에서는 동의보감에서 소금이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적혀있습니다. 이러한 기록과 더불어 선조들의 구강 관리 습관이 이어져 오면서 소금 양치, 소금 가글 등 구강 관리에서 소금이 한 역할을 해왔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소금을 사용하여 치아를 관리하는 것이 최고의 양치 방법은 아닙니다. 물론 치아 관리를 전혀 하지 않는 것보다는 도움이 되겠지만, 과하게 사용하면 오히려 치아를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소금 양치 안좋은 이유

소금 양치가 안좋은 이유

소금은 고체 입자로 특정한 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굵은 소금은 입자 모서리가 거친 상태이고요. 이러한 소금으로 치아를 문질러 양치를 하게 된다면 어떨까요?

치아는 표면에 법랑질이라는 층으로 코팅이 되어있습니다. 우리가 굵은 소금으로 양치를 자주하게 된다면 이 법랑질에 흠집이 생기게되고, 더 나아가서는 이 시림 등 치아 신경이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소금이 우리 입 속의 침에 녹아들어 마치 소금물처럼 작용하게 된다면, 삼투압에 의해서 잇몸 내 수분을 빨아들이고 구강 건조증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입 속의 pH 농도를 떨어뜨려 잇몸 염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소금으로 가글을 하는 것도 구강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마무리

소금으로 양치를 한다고 해서 치아 사이의 음식물까지 모두 제거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잔여 음식물들은 치석이 되고, 이 치석을 제거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충치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화학 성분이 들어간 치약이 양치를 하면서 입 속으로 퍼지는 것이 꺼림직한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래서 천연 물질인 소금으로만 치아 관리를 하시는 분들도 계실거고요.

소금은 마찰로 인해 치아 표면을 상하게 할 수 있고, 치아 표면 손상이 심할 시에는 신경 이상 증상도 나타납니다. 또한 입 속의 침과 섞여 잇몸 내 수분을 빨아들이는 역할을 하면 잇몸 염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소금 양치에 관하여 잘못 알려진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금으로 양치를 하게되면 오히려 치아를 상하게 할 수 있으니 올바른 양치 방법으로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올바른 치아 관리 방법이 궁금하다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