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비싸지 않으니까 꼭 받으세요.

스케일링

스케일링, 비싸지 않으니까 꼭 받으세요.

 

치석이 쌓이는 과정

우리가 음식을 먹고 양치를 하지 않게 되면  음식물 찌꺼기가 남게 됩니다. 이 찌꺼기는 구강 세균과 반응하고 치아 표면으로는 치태(프라그)가 생기게 됩니다. 이 치태 또한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침 속의 칼슘 성분과 반응하여 딱딱한 형태로 남게 됩니다. 이 치석이 쌓이게 되면 충치의 원인 뿐만 아니라 잇몸을 간섭하게 되어 블랙 트라이앵글까지 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이란?

스케일링(치석제거술)이란 구강 내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갈고리 모양의 기구로 시술자가 직접 제거하는 방식도 있으나, 대부분 초음파 치석제거기를 사용한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초음파로 치석을 제거하는 방식은 손 기구보다 빠르고, 잇몸 외상 위험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스케일링은 대부분 1년 주기로 받는 것을 권장하며, 잇몸 상태에 따라 그 주기를 짧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케일링을 규칙적으로 받게되면 치아 표면의 청결함과 잇몸 내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구강 위생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스케일링 중요성

스케일링의 중요성

양치질만으로는 치아 사이의 치태와 치석을 모두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치간칫솔과 치실을 사용하여도 치태와 치석이 일부 남을 수 있습니다. 치태와 치석을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충치, 치주염, 구강건조증 등 구강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충치는 자연치아를 손상시켜 심할 경우 발치를 해야할 수 있습니다. 치주염은 잇몸뼈를 손상시켜 치아 흔들림, 심할 경우 치아 탈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은 잇몸 질환의 원인이 되며 입냄새가 동반되어 일상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렇듯 치태와 치석은 필히 제거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올바른 양치질이 가장 기본이 되어야겠지만, 양치질만으로 제거되지 않는 치태와 치석은 스케일링을 통해 제거해야만 합니다.

 

스케일링 가격(스케일링 비용)

스케일링 가격은 치과마다 사용하는 기구, 시술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경우 평균 15,000원에서 25,000원 사이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건강보험을 적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10만원 가량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건강보험을 적용하여 연 1회 스케일링을 받는 경우라면 크게 부담되는 가격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충치 검진 또한 X-RAY 촬영 비용을 포함하여 1~2만원 정도의 비교적 저렴한 비용이 청구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충치 검진으로, 많은 치료 비용이 드는 충치를 미리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스케일링 통증

스케일링 시술 과정에서 고압수가 치아 표면을 때리기 때문에 잇몸이 약한 경우에는 일부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치아가 예민한 경우라면 이 시림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스케일링 시술 후에는 대부분 이 시림을 느끼기도 하며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서 증상은 사라집니다.

 

마무리

스케일링(치석제거술)은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여 많은 구강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치질을 비롯하여 평소 구강 관리를 잘하는 사람도 연 1회 정도는 스케일링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스케일링은 건강보험을 적용하면 크게 부담되지 않는 가격으로, 작은 비용으로도 큰 치료 비용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케일링이 모든 구강 관리에 해결법이 될 수는 없습니다. 본인의 스케일링 주기 사이에 충치가 발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충치 검진을 병행하고, 평소에는 올바른 양치질을 통해 기본적인 관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관련 글, 올바른 치아 관리 방법에 대해 궁금하다면?

 

 

관련 글, 치석 제거를 집에서 할 수 있을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