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1탄. 치아 교정 상담 후기 / 상담 과정 / 상담 비용

치아교정 1탄

치아 교정을 결심한 계기

치아 교정 상담 후기를 말씀드리기 앞서, 제가 치아 교정을 결심한 계기에 대해 잠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 넘어지면서 코를 다친 적이 있습니다. 성장기를 지나면서 코가 살짝 휘게 되었고 수면 중에는 코막힘이 심해졌습니다. 그래서 잠을 잘 때는 입으로 숨을 쉬고 자는 날이 많았습니다.

성장기동안 구강 호흡을 많이 하게 되니 턱이 길어지고 나중에는 어금니 교합도 어긋나더라고요. 학생일 때는 젊어서 그런지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어요. 그런데 군대를 가고 대학교를 복학하면서 치열의 미관적인 부분도 그렇고, 제때 치료를 못하니 충치도 생기고 너무 불편하더라고요. 그러면서 자연스레 치아 교정을 받을까 고민했던 적이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비용적인 부분도 있고, 타지에 있다보니 정기적인 진료가 어려울 것 같아 차일피일 미루기만 했습니다.

졸업 후 고향 쪽으로 취업을 하였고, 경제 활동을 하게 되면서 다시금 치아 교정에 관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곧 30살이 되는데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싶어서 교정 전문 치과를 알아봤고, 곧바로 상담까지 진행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치아 교정 상담 후기를 공유해보겠습니다.

교정 치과 선정 기준

제가 거주하는 지역에서 교정 시술을 받으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주변 지인들의 후기를 들어봤습니다. 지방 도시여서 그런지 2개 치과로 좁혀졌습니다.

그리고 N포털 카페 중 ‘철도ㅊ’ 이라는 카페에 가입하여 다른 분들의 후기도 살펴봤습니다. 또한 여기서 교정학회 회원 여부를 확인하면 좋다는 팁도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 후기들을 살펴보고 지인들의 의견도 듣고서, 두 치과 중 저는 최신식 장비 구비하고 있고 교정 진료를 받고 있는 회원 수가 많은 치과를 선택했습니다.

교정 상담 과정

1. 카메라 촬영

먼저 DSLR 카메라로 구강 상태를 촬영했습니다. 입을 다물고 있을 때, 입술을 열고 앞니가 노출되었을 때, 입을 크게 벌려 치열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진행했습니다.

2. X-RAY 촬영

X-RAY 촬영은 구강 전용 기기에 앞니를 물고 있는 상태로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3. 3D 스캔

3D 스캔도 X-RAY 촬영가 유사하게 기기 장치에 앞니를 물고 있는 상태로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4. 치과의사 상담

앞에서 촬영한 자료들을 치과의사님과 함께 보며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장비들로 촬영한 제 치열 상태를 한 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치아가 안쪽으로 오므라들고 있는 형상이었고 상악과 하악의 앞니가 맞닿아 있었습니다(원래는 상악 앞니가 하악 앞니를 덮고 있지요).

치과의사님께서 제 치열 상태를 고려하여 발치 여부와 예상 기간, 충치 치료 계획 등을 얘기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교정 진료를 하는 과정에서 사랑치 발치와 미뤄두었던 충치 치료를 병행하면서, 턱이 좁은 상태이므로 불필요한 치아 2개를 추가로 발치하기로 했습니다.

5. 접수실 상담

치과의사님과 큰 방향으로 교정 계획을 수립한 후 접수실장님과 상담을 이어갔습니다. 접수실장님과는 교정 장치는 어떤 것으로 할 것인지, 그에 따른 비용은 얼마이고 납부 방법은 어떤 식으로 하는지 상담했습니다.

저는 클리씨피 장치를 사용하고, 비용은 약 500만원 중반으로 나왔습니다. 납부 방법은 일부 금액을 선납한 후 잔여금은 월 진료시 분납하기로 했습니다.

비용적인 부분은 스크류(치아를 당기는 고정 나사) 사용 여부, 스케일링 포함, 주기별 X-RAY 촬영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안내받았습니다.

교정 상담 비용

저는 위에서 말씀드렸던 3가지 장비로 촬영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래서 장비 촬영 비용이 포함된 총 금액은 15만원으로 나왔습니다. 이는 치과마다 다를 수 있고 촬영한 장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정리

저는 구강 호흡을 지속하여 상, 하악이 맞닿지 않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미관상 문제와 저작 기능이 저하됨에 따라 치아 교정 시술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경제 활동을 하게 되면서 치아 교정을 결심하게 되었고 주변 지인들과 인터넷 상으로 지역 내 교정 치과들에 대한 정보를 얻었습니다. 제가 선정한 기준에 부합하는 치과를 결정하게 되었고 이후 내원하여 교정 상담을 받았습니다.

교정 상담은 제 구강 구조를 확인하기 위해 전문 장비를 사용하여 결과 자료를 토대로 진행하였습니다. 치과의사님과 제 구강 상태에 적합한 교정 계획을 수립하였고 접수실장님과 비용적인 측면과 납부 방법을 확인하였습니다.

교정은 10대에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혹자는 오히려 교정이 안좋다고도 말합니다.

하지만 저는 저와 비슷한 상황에 계시는 분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제가 경험했던 교정 과정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나이 30을 갓 넘긴 사람이고 코시국 당시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것을 기회로 삼아, 현재까지 1년 넘게 교정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과 같이, 교정 초기 내용은 기억이 조금 흐릿하여 누락되거나 일부 부정확한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오류는 너그러이 양해해주시고 참고할 부분은 편하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치아 교정 상담 후기였습니다. 그럼 조만간 다음 편을 또 작성해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정 상담 메모
교정 상담 내역을 메모한 이미지(삼성노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