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10탄. 덧니 교정 / 덧니 꺼내기 완료 / 어금니 당기기 / 치아교정 사진

치아교정 10탄

치아교정 10탄. 덧니 교정 / 덧니 꺼내기 완료 / 어금니 당기기 / 치아교정 사진

 

치아교정 10탄 소개

치아교정 7탄과 치아교정 8탄, 그리고 치아교정 9탄까지 덧니 교정, 덧니 꺼내기를 계속 진행해왔습니다. 이번 10탄에서는 드디어 덧니 꺼내기가 완료된 치열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덧니 꺼내기가 완료되고 이후로는 어금니를 당겨와서 발치했던 공간을 닫는 과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후 글들에서는 2~3회차 월 진료들을 묶어서 글을 작성하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이번 10탄은 크게 요약하자면, 덧니 꺼내기까지 완료되고 철사를 더 굵은 것으로 교체합니다. 하악에서는 어금니를 당기기 위한 고무줄 시술을 지속하는 내용이고요. 그럼 본문에서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덧니 꺼내기 완료 / 철사 굵기 교체

약 3달 정도 덧니 꺼내기를 진행해왔습니다. 이전 달에는 스프링과 덧니 고무줄을 제거하고 철사에 직접 결속하여 덧니 꺼내기를 진행했습니다. 마침내 이번 달에는 덧니가 다른 치아들과의 치열이 고르게 위치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철사를 더 굵은 것으로 교체한 다음 전체적인 치열을 넓게 움직이도록 시술하였습니다. 치열을 넓게 한다는 것은 제 치열 구조가 안쪽으로 쏠려있는 형태라서 공간이 좁기 때문인데, 자세한 내용은 치아교정 1탄에서 상담받은 내용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큰 어금니 당기기 진행

아랫니에서 발치했던 공간을 닫기위해 큰 어금니들을 앞쪽으로 당기고 있습니다. 이번 달에도 마찬가지로 어금니 당기기를 계속 진행하였습니다. 아랫니 철사도 더 굵은 것으로 교체하였고, 교정 후크에 장착되는 고무줄도 새 것으로 교체하였습니다. 늘 그렇듯 치아 교정 월 진료를 받은 날에는 잇몸 뻐근함이 있었는데, 큰 어금니를 당기기 시작한 이후로는 양치를 할 때 해당 어금니가 닿으면 이 시림이 간헐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치아가 이동할 때 간혹 이 시림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하여, 깜짝깜짝 놀래긴 하지만 잘 참고 양치를 꼼꼼히 해주었습니다.

 

정리

이번 월 진료에서는 덧니 꺼내기가 완료되었고, 철사를 위, 아래 모두 더 굵은 것으로 교체하였습니다. 덧니 꺼내기가 완료되어, 이후 교정 진료에서는 특별하게 달라지는 시술은 없고 철사 두께와 고무줄 장착 여부만 달라질 예정입니다.

상악에 있던 덧니 때문에 위, 아래 치아가 잘 맞닿지 않았는데 덧니가 밖으로 나오고 위, 아래 어금니까 서로 닿는 기분이 들어 무척 신기했습니다. 아직 남아있는 진료 계획 기간이 더 길지만 치열이 얼핏 고르게 배열된 것을 보니 얼른 교정기를 빼고 싶은 기분이 들기도 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향후 진료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의 반복이 될 것 같아 2~3회차 월 진료를 통합하여 소개해드리는 글도 있을 겁니다. 그럼 다음 진료 과정도 자세히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치아교정 9탄 치아교정 10탄
9탄 앞니 10탄 앞니
9탄 아랫니 10탄 아랫니
9탄 윗니 10탄 윗니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