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3탄. 하악 추가 부착 / 치아교정 통증 뻐근함 / 교정 돌출입

교정 3탄

치아교정 3탄 소개

치아교정 3탄에서는 2탄에 이어서, 치아 교정 장치를 하악에 추가로 부착한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진료 이후 치아교정 통증, 뻐근함은 없었는지, 식사할 때나 일상생활을 할 때 불편함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위, 아래 앞니 모두 교정 장치를 부착했을 때 입이 튀어나오는 정도에 대해 느낀 점을 기록해보겠습니다.

 

하악 추가 부착

2탄에서 상악 앞니에 먼저 교정 장치를 부착한 후, 일주일이 지나 하악에도 교정 장치를 일부 부착했습니다. 어금니는 아직 치료 중이라 검진이 완료된 앞니와 송곳니로 우선 시술을 했습니다. 상악에는 앞니 4개, 송곳니 2개에 전부 교정 장치를 부착했는데요. 하악의 경우, 치열이 많이 교란되어 있어 기준이 되는 좌, 우 송곳니와 그 옆에 위치한 앞니 2개에만 교정 장치를 부착했습니다. 송곳니를 기준으로 앞니가 움직일 공간이 생기도록 치열을 벌려주는 시술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교정 장치 부착 후 통증(뻐근함)

저는 상악 앞니에 먼저 교정 장치를 부착했었는데요. 상악에 교정 장치를 부착하고 일주일간 생활했었는데 치아교정 통증, 뻐근함은 간헐적으로 나타났습니다. 2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처음 부착한 당일에 뻐근함이 가장 심했으며, 식사할 때 치아 하나만 접촉되어도 연결된 모든 치아에 통증이 왔습니다. 하루, 이틀 지나면서 식사를 편하게 할 수 있을 정도로 치아교정 통증이 사라졌고 또한 어느 정도 적응이 된 것 같았습니다. 이후에는 간헐적으로 5분 동안만 뻐근하거나, 식사할 때 단단한 음식이 닿았을 경우에만 통증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두통까지 이어지지 않아서 약은 따로 복용하지 않았습니다.

 

교정 장치 부착 후 돌출입

2탄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돌출입 사례는 개인 치열마다 다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악 앞니까지 부착한 후에도 저의 경우에는 입이 그렇게 돌출된 것처럼 보이지 않았습니다. 입술을 다물 때도 크게 불편하지 않았고요. 돌출입이 걱정되시는 분께 말씀드릴 수 있는 점은, 앞니는 생각보다 이동이 빨라서 교정 장치를 부착한 후 시간이 조금만 경과되면 돌출입 경향이 다소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정리

상악에 교정 장치를 부착한지 일주일이 지나 하악 앞니 쪽으로 교정 장치를 추가로 부착하였습니다. 하악의 경우에는 치열이 많이 교란되어 중심에 있는 앞니 2개를 제외하고 송곳니와 그 옆의 앞니로 총 4개의 치아에만 교정 장치를 부착했습니다. 부착 후 통증은 마찬가지로 시술받은 첫 날에 가장 심하였고 식사할 때에도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음 날부터 치아교정 통증은 현저히 줄어들었고 식사도 어느 정도 편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위, 아래 앞니에 교정 장치를 부착하여 입이 튀어나온 것처럼 보이지 않을까 하는 걱정만큼, 돌출입 경향은 크지 않았습니다. 물론 입 안에서의 이질감이 신경쓰여 입이 더 크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니의 경우에는 이동이 빨라서 치열이 금방 교정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니다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치과의사님께서도 이런 부분은 숙지하셔서 진료해주시기도 하고요.

이후 진료 과정들은 분량에 따라 2~4회 차를 한 글에 기록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그럼 다음 후기글도 많이 읽어주세요. 감사합니다.

 

3탄 앞니
위, 아래 앞니로 교정 장치 부착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