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5탄. 교정 장치 부착 완료 / 철사 교체 / 교정 시작 사진

치아교정 5탄

치아교정 5탄. 교정 장치 부착 완료 / 철사 교체 / 교정 시작 사진

 

치아교정 5탄 소개

치아교정 5탄에서는 교정 발치에 대해 적었던 4탄에 이어서, 발치와 충치 치료가 완료되어 모든 치아에 교정 장치를 부착한 내용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또한 교정 장치를 연결하는 철사인 레일을 교체한 내용도 함께 적어보고, 본격적인 치아 교정 시작 단계에서 촬영해둔 사진도 올려보겠습니다.

 

교정 장치 부착 완료

저는 치아 교정을 받으면서 사랑니 발치, 충치 치료, 교정을 위한 치아 발치 등 치과 진료를 함께 진행해왔습니다. 그래서 치료가 끝난 치아들에만 우선적으로 교정 장치를 부착하고 시술을 시작했는데요. 추후에 다뤄보겠지만, 충치 치료까지 모두 마치고서 어금니까지 교정 장치를 부착 완료했습니다. 교정 장치를 부착하는 과정은 이전 글에서 설명드린 것과 동일하게 진행했고요. 달라진 점은 교정 장치가 부착된 치아들을 연결하고 있는 철사를 이전 단계보다 더 두꺼운 두께로 교체하였습니다.

철사를 두꺼운 것으로 교체하니, 처음 교정 장치를 부착했을 때처럼 잇몸에서 뻐근함이 느껴졌고 음식물을 씹을 때에도 통증이 있어 식사가 불편했습니다. 저의 경우는 교정 통증 관련 글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통증이 그다지 오래가지 않아서 다음 날에는 일반식을 먹을 수 있었습니다.

 

교정 철사 교체

교정 철사를 교체하는 과정을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이전 단계까지 부착되어 있던 철사를 일부 구간 절단시켜줍니다. 그 다음 치아 안쪽에서 바깥쪽, 즉 어금니쪽에서 앞니 방향으로 철사를 뽑아냅니다. 그런 다음 교체해줄 철사를 재단한 후 제거할 때의 역방향, 앞니에서 어금니 방향으로 밀어넣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어금니쪽에서 끝난 철사 종점 부분을 꺾어 올려서 볼살을 찌르지 않도록 마감해주면 교체 과정이 끝납니다.

 

⇒교정 철사가 찌를 때 대처방법

철사 끝부분을 잘 마감하였지만 그래도 치아가 이동하면서 철사 끝단에 유격이 생기고, 이 유격으로 인해 끝부분이 볼살을 찌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치과에서 지급해준 실리콘같은 왁스를 동그랗게 말아서 철사 끝부분에 붙여주면 통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정리

저는 충치 치료와 발치를 병행하여 치아 교정을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치료가 진행 중이었던 치아는 교정 장치를 붙일 수 없었습니다. 이번 5탄에서는 치아의 모든 치료가 끝나서 어금니까지 교정 장치를 붙이고, 이전 단계에서 사용했던 철사보다 두꺼운 철사로 교체하였습니다. 철사가 보기에는 그렇게 두껍고 단단해 보이지 않았지만, 시술을 마치고 집에 왔을 때에는 잇몸에서 뻐근함이 조금씩 올라와 신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정 장치를 모두 부착한, 교정 시작 단계 사진을 보여드리면서 마치겠습니다. 다음 글도 많이 보러와주세요. 감사합니다.

 

5탄 앞니
앞니 몇 개에는 아직 교정 장치를 다 붙이지 못했다

 

5탄 아랫니
아래쪽 작은 어금니를 발치한 공간이 보인다

 

5탄 윗니
위에도 발치한 치아가 있던 공간이 보인다

 

1탄 보러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