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6탄. 덧니 교정 / 교정 스프링 / 교정 고무줄 / 치아교정 사진

6탄

치아교정 6탄. 덧니 교정 / 교정 스프링 / 교정 고무줄 / 치아교정 사진

 

치아교정 6탄 소개

이전 편이었던 5탄에서는 본격적인 치아교정 시작단계에 관한 내용을 기록했습니다. 치아교정 6탄에서는 안쪽으로 들어가있는 덧니를 밖으로 꺼내오기 위해 공간을 확보하는 과정을 말씀드릴거고요. 이전 편에서 작은 어금니의 공간을 닫기 위해 교정 고무줄을 사용하는 과정도 함께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서 소개해드린 과정들을 모두 마치고서 촬영한 치아교정과정 사진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악 덧니 공간 만들기 / 교정 스프링

저는 위쪽 앞니 중에서 가장 큰 앞니 옆에 있는 치아가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상태였습니다. 이 덧니를 가지런히 배열하기 위해서는 양 옆에 위치한 치아들을 살짝 벌려 공간을 확보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교정 진료에서는 상악 철사에 스프링을 장착하는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이전 진료까지 사용했던 철사는 절단하여 제거한 후 다음 단계에 사용되는 철사로 교체하는데요. 철사를 교체하는 과정에서 공간을 벌려야하는 치아 사이로 스프링을 위치시킨 다음 다른 나머지 치아에 철사를 고정시켰습니다. 스프링이 열일을 해서 그런지 앞니에서 뻐근함이 굉장히 많이 느껴졌고, 치아를 살짝 건드려도 통증이 제법 있었습니다. 그래서 식사를 할 때나 양치를 할 때 통증으로 불편했습니다. 교정 스프링으로 인한 통증은 이전 진료 때보다 하루에서 이틀 정도 더 오래 지속되었습니다. 스프링을 추가하는 진료 비용은 추가 비용없이 월 진료비용만 납부했습니다.

 

교정 고무줄 부착

하악 쪽에는 작은 어금니를 2개 발치했었는데요. 교정 발치에 관한 글도 사이트 내에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한 번 읽어보셔요.

하악 쪽에 발치한 치아로 인해 치열이 중간에 비어있는 형상입니다. 그래서 큰 어금니를 앞으로 당겨 추후에는 치열을 닫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교정 진료에서는 교정 장치들 간에 고무줄을 부착하여 치아 이동이 시작되도록 하였습니다. 교정 고무줄을 부착한 후 통증은 철사를 교체하였을 때와 비슷한 정도였으며, 통증 적응은 하루 정도 소요되어 정상적인 식사도 가능했습니다.

 

정리

이번 치아교정 진료에서는 덧니를 꺼내오기 위해 치열을 벌리는 과정, 즉 교정 스프링을 장착했고요. 치열 빈 공간을 닫기 위해 교정 고무줄을 부착하여 치아가 이동하도록 하였습니다. 교정 고무줄만 사용한 하악 쪽에서는 진료 후 통증이 이전 진료 때와 비슷했습니다. 하지만 교정 스프링을 부착한 상악 쪽에서는 앞니에 굉장한 뻐근함이 있어 피로감이 제법 컸습니다. 통증이 적응되어 가면서 앞니가 얼마만큼 이동하였나 살펴보니, 생각보다 이동이 빨라 놀랬습니다. 진료 당일에는 분명 치간칫솔이 들어가지 않는 공간이었는데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치간칫솔이 여유있게 들어갈 만큼 앞니는 금방 이동하더라고요.

그럼 이번 치아교정 6탄 글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치아교정 진료 후 사진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다음 편도 많이 읽어주세요.

 

치아교정 5탄 치아교정 6탄
5탄 앞니 6탄 앞니
5탄 아랫니 6탄 아랫니
5탄 윗니 6탄 윗니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