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부리부리준부리

치아교정 7탄. 덧니 꺼내기 / 덧니 교정 / 교정 스프링 / 치아교정 사진

교정 7탄

치아교정 7탄. 덧니 꺼내기 / 덧니 교정 / 교정 스프링 / 치아교정 사진

 

치아교정 7탄 소개

이번 편에서는 치아교정 6탄에서 덧니를 꺼내기 전, 양 옆 치아를 벌리는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약 한 달동안 치아가 충분히 이동하여 이번 진료에서는 다른 치아보다 안쪽으로 들어가 있던 덧니를 꺼내기 위한 시술을 진행했습니다. 덧니가 나오는 과정 중 양 옆 치아가 다시 원위치로 움직여 공간이 닫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스프링 장치는 계속 유지하였습니다. 그럼 자세한 과정을 말씀드리면서 마지막에는 치열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사진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치아교정 7탄 시작하겠습니다.

 

상악 덧니 공간 확보 완료 / 교정 스프링

저는 상악 앞니 중 하나가 다른 치아보다 안쪽으로 누워있는, 즉 덧니가 하나 있습니다. 이 덧니를 꺼내기 위해 이전 달 진료에서 치아 공간을 확보하는 시술을 진행했습니다. 약 한 달동안 치아가 충분히 움직여 덧니를 꺼내올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달부터 본격적으로 덧니를 앞으로 가져오는 시술을 진행하고자 했습니다.

먼저 덧니에도 교정 장치를 부착해주었습니다(교정 장치 부착 과정이 궁금하시다면 이 글을 읽어주세요). 그 다음 고무줄을 사용하여 덧니측 교정 장치와 철사를 서로 연결하여, 밖으로 당기는 방향으로 압력이 유지되도록 고정하였습니다. 덧니를 꺼내는 기간 중 양 옆 치아가 다시 원위치로 이동하여 공간이 닫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교정 스프링 장치는 제거하지 않고 계속 유지하였습니다.

철사는 달 마다 점차 두께를 올리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어, 월 진료마다 철사를 기본적으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정 통증은 철사를 교체하였기 때문에 진료 후 이틀 정도는 뻐근함이 있었고요. 덧니 쪽은 아무래도 압력이 강하게 걸리는지 다른 치아들보다 통증이 크고 오래 갔습니다.

 

교정 고무줄 부착 유지

하악 쪽에는 작은 어금니를 2개 발치한 후 이 공간을 닫기 위한 시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정 발치에 관한 글도 사이트 내에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한 번 읽어보셔요.

하악도 마찬가지로 철사를 교체한 후 고무줄을 새로 갈아끼우고 있습니다. 하악 쪽 작은 어금니 공간을 닫기 위한 교정 고무줄은 상악에서 사용하는 덧니 꺼내기용 고무줄보다 압력이 약한 것 같더라고요. 하악은 어금니를 조금 천천히 움직이도록 조치하신 것 같습니다. 상악의 덧니는 위, 아래 앞니가 서로 간섭되면 어금니까지 교합이 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빨리 움직이도록 압력을 강하게 유지하도록 시술하셨고요.

 

정리

이번 치아교정 진료에서는 덧니를 꺼내오기 위해 교정 장치를 부착하여 고무줄로 치아를 움직이도록 시술하였습니다. 앞니는 위, 아래 치아가 서로 간섭하게 되면 교합이 되지 않아 식사를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치아보다 빨리 이동시켜 부정교합 시간을 최소한으로 되도록 조치해야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앞니 자체가 다른 치아들보다 이동속도가 빠르기도 하고요. 덧니를 꺼내오는 동안 양 옆 치아는 벌려진 상태를 유지하도록 교정 스프링 장치는 제거하지 않았고, 하악 쪽은 이전 진료 과정을 유지하며 치아 빈 공간을 닫는 시술을 동일하게 진행하였습니다. 교정 통증은 이제 어느 정도까지는 적응이 된 것 같고요. 어금니보다는 앞니를 움직일 때 뻐근함이 더 컸습니다.

이번 치아교정 7탄 글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이전 교정 진료 사진을 비교하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편도 많이 읽어주세요.

 

치아교정 6탄 치아교정 7탄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