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후루, 치과행 급행열차로 탑승하시겠습니까?

탕후루2

탕후루, 치과행 급행열차로 탑승하시겠습니까?

 

탕후루의 유행

탕후루가 처음 유행한 것은 2018년 경, 인천 차이나타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차이나타운은 한국식 자장면이 만들어진 곳으로도 유명하죠. 중국식 문화가 섞여있는 이 곳에서 탕후루는 설탕 코팅을 입힌 달콤하고 상큼한 과일 간식으로 등장했습니다. 인천 차이나타운에서 시작된 탕후루의 유행은 2020년대에 들어가면서 수도권으로 퍼지기 시작했고, 이후 번화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간식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탕후루의 유행은 오래가지 못했는데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길거리 음식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상점들이 모두 타격을 입게 되었습니다. 이때 탕후루의 인기도 점차 사라졌고요.

하지만 2023년에 들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탕후루가 다시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의 먹방, ASMR, 레시피 등 탕후루와 관련된 콘텐츠와 탕후루 전문 프렌차이즈 업체들도 나타나게 되었고요. 인천 차이나타운에서 처음 유행했을 당시보다 현재 탕후루 붐은 더 격정적인데요.

10대들만의 유행이 아닌 MZ 세대의 전반적인 인기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탕후루. 이대로 안심하고 많이 먹어도 될까요?

 

탕후루1

탕후루 많이 먹어도 괜찮을까?

탕후루는 과일에 설탕 또는 물엿을 덧바른 음식입니다. 과일을 섭취하니까 오히려 건강에 좋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 과일도 당분이 많은 음식입니다. 그것도 체내에서 흡수가 빠른 단당류인 과당이 많은 음식이죠. 이러한 과당이 다량 함유된 과일에 설탕과 물엿을 듬뿍 바른 음식이니 건강에 해로운게 당연합니다.

당분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는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가장 먼저 과체중 문제로 비만이 될 위험이 있습니다. 탕후루 섭취 후 체내의 당분은 일상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에너지원으로 쓰이게 됩니다. 그리고 남은 당분은 지방으로 전환되어 체내에 쌓이게 됩니다. 따라서 탕후루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 지방이 많이 쌓이게 되고, 이 지방 비율에 따라 비만으로 갈 수 있습니다.

탕후루 겉면의 설탕은 체내에서 포도당의 형태로 혈액에 섞이게 됩니다. 우리가 익히 들어본 인슐린이라는 물질이 췌장에서 분비되고, 이 인슐린은 혈액 속 포도당을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에 전달하게 됩니다. 각 세포들은 이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하여 우리가 일상 생활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이 에너지원으로 쓰인 포도당이 너무 많이 들어오게 되면 인슐린을 적절히 분비하는데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증상으로 인해 혈액 내 당분, 즉 혈당이 높게 유지되는 질병이 바로 당뇨병입니다.

이처럼 당분이 과다 함유된 탕후루는 우리 몸에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이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탕후루를 먹으면 치아는 괜찮을까?

탕후루는 과일의 당분 뿐만 아니라 겉에 코팅된 설탕에도 많은 당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단 음식을 많이 먹으면 충치가 잘 생긴다고 알고 있습니다. 음식에 포함된 당분은 구강 내 충치균의 양분이 되어 치아 우식을 촉진시키고 충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탕후루에 사용된 설탕은 과일 표면에 일정한 형태를 유지할 만큼 끈적한 상태입니다. 이런 끈적한 상태의 당분은 치아 표면에 고착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당분보다 치아에 더 해롭습니다. 또한 탕후루의 설탕은 끈적한 상태이기 때문에 치아 치료에 사용된 보철물(레진, 크라운, 임플란트 등)에 달라붙고, 치아나 잇몸에서 보철물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개그우먼 홍윤화 씨가 운영하는 개인 유튜브 채널에서 탕후루를 먹다 임플란트가 빠진 영상이 있는데, 이 사례가 바로 탕후루로 인한 치아 손상의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탕후루에 사용된 설탕 코팅층은 두꺼운 고체이므로 치아로 깨물어 먹을 때 잘못하면 치아 파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탕 코팅의 파손 조각이 날카롭기 때문에 입 천장이나 혓바닥에 상처를 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구강 질환이 있거나 치아가 약한 사람들은 입 속에서 설탕 코팅을 충분히 녹여 먹어야 합니다.

 

탕후루, 안먹는게 최선일까?

설탕의 달콤하고 콰삭한 식감, 과일의 새콤함으로 탕후루를 즐겨먹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탕후루를 많이 먹게되면 발생하는 건강상 문제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과일에 포함된 당분 뿐만 아니라 코팅된 설탕의 당분까지, 탕후루는 과도한 당분을 포함하고 있어 비만과 당뇨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치아 파절과 충치, 구강 상처, 치아 보철물 손상 등 치아 질환의 위험 역시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럼 이 맛있는 간식을 영원히 먹지 말아야 할까요?

탕후루를 섭취할 때에는 치아를 사용해 바로 부셔먹기보다는 설탕층이 얇고 부드러워질 수 있도록 입 속에서 천천히 녹여 드셔야합니다. 치아가 약하신 분들이라면 절대 치아로 씹어 드시지말고 혀로 천천히 눌러 드시기 바랍니다.

탕후루를 섭취하고 난 후에는 치아 표면에 설탕이 붙어 있게 됩니다. 따라서 따뜻한 미온수를 입 안에 머금고 설탕이 녹아 나올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후 올바른 양치질로 치아 표면에 설탕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탕후루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그 중 치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탕후루는 당분이 다량 함유된 음식이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건강에 해로운 음식입니다. 따라서 과도하지 않게 적당한 양을 섭취해야 하며, 섭취 후에는 치아 관리 또한 열심히 해주셔야 합니다. 우리 모두 올바른 식습관을 익혀 건강한 치아,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 글, 치아에 안좋은 음식이 더 궁금하다면?

Leave a Comment